저는 스마트스토어, 쿠팡등 온라인 셀러로 소소하게 연매출 5억 정도 달성했었습니다. 하지만, 불의의 사고를 몇번 당하고 나서 약간 번아웃이 온 상황입니다. 그러던 차에 새롭게 도전해볼 부업이 없을까 고민하다, 온라인 쇼핑몰 할때 만들어 두었던 블로그들을 다시 꺼내 본격적으로 블로그 부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블로그 부업을 하시는데, 처음 하시는분들의 가장큰 딜레마는 바로 네이버 VS 티스토리 일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고수의 영역이니, 나중에 한다고 하더라도 초보자가 쉽게 접근할수 있는 블로그 플랫폼이 네이버, 티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초보 블로거들의 고민 네이버 VS 티스토리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네이버와 티스토리는 운영 방향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아래 내용 잘 읽어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블로그를 선택 하셔서 운영하시면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특징
네이버 블로그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물론 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기능들이 초보자라도 쉽게 사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네이버 검색엔진에 최적화 되어있어 네이버에 노출이 잘되는 편입니다.
다만, 네이버의 카스트제도 같은 블로그 계급화에 의해 초보분들이 인플루언서까지 올라가기가 쉽지 않고 경쟁도가 강한 키워드에서는 노출이 거의 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특징
티스토리는 다음기반의 블로그입니다. 요즘은 잘쓰지 않지만, 의외로 40~60대 분들이 아직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검색 플랫폼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와 다르게 조금 불친절한 인터페이스와 기능들이 특징입니다. 스킨이나 몇가지 기능들을 본인이 직접 만들고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에 비해 다음 최적화는 상당히 쉽고 다음 키워드 상단을 차지하는것도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수익화 방법
- 네이버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포스트를 통해 광고수익을 얻을수 있지만, 그 수익이 노력대비 너무 보잘것 없어 차라리 없는것만 못하다 생각됩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포스트 수익보다는 브랜드블로그, 체험단,마케팅 대행, 협찬과 원고료로 수익을 가져가는것이 유리합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그는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수익을 얻을수 있어, 일정 조회수와 광고를 클릭하게 만드는 글솜씨만 조금 있다면, 충분히 수익을 만들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는 검색 노출에 의한 유입을 최대치로 끌어 올리는게 수익을 만드는 포인트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광고 승인이 생각보다 까다로워 기간이 좀 필요한 단점이 있습니다. 최소 1달~2달 정도의 기간이 필요한데 이 기간을 글쓰기 연습하는 기간이라 생각하시면 조금 편하실거라 생각됩니다.
결론
마케팅 경험이 있거나, 글쓰는 능력이 어느정도 있다 →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를 완전 처음해서 글쓰는 방법과 키워드를 잘 모른다 → 티스토리
내가 쓴 글로만 수익을 받고 싶다 → 티스토리
후기, 정보 공유를 많이 하고 싶다 → 네이버 블로그
대충 이정도로 정리하면 될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두가지 다 운영 중이고, 티스토리 7 : 네이버블로그 3 정도로 운영중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스마트스토어 하던 시절부터 운영하던 경험이 있고 저한테 제일 친숙한 느낌이 있는 반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조금 불편한 감이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본인에게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셔서 반드시 수익까지 이어 가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는 하루아침에 수익이 나는 부업이 아닙니다. 많은 시간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 기간 잘 견디셔서 많은 수익 내시는 블로거가 되길 응원합니다.